2012년 04월 02일
<육와일기> 프롤로그1 - 달팽이를 키워보자 두 번 키워보자
달패이를 키워보자 두 번 키워보자
나날히 높아져가(길바라)는 달패이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올바른 달패이 사육법을 종특이 귀차니즘인 여러 횽아들을 위해 이 글 한번 클릭으로 알리고자 함
달팽이는 병안목 달팽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의 총칭으로서(출처:네이버 백과사전) 넓게보면 우렁들도 달팽이로 볼 수 있고, 물에서 사는 예쁜 달팽이 애플스네일도 있으나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흔히 기르는 식용달팽이와 명주달팽이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 에스카로고는 요리 이름이지 달팽이 종류가 아니다
* 헬릭스포마티아라던가 헬릭스루코룸이라던가 하는 전문명칭 같은 건 언급 안하겠음. 나도 이해못하고 행님들도 이해 못하고 우리 모두 이해 못하고 ㅇㅇ
달팽이의 종류
식용달팽이
금와
흑와
백와
명주달팽이
달팽이는 어디서 분양받을수 있나?
명주달팽이는 비온 다음날 저녁이나 습한날 화단이나 길바닥 나가보면 많이 있다. 주워와라. 식용달팽이같은 경우에는 농장도 많고,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나 달팽이 택배분양의 특성상 준성체이상으로 배송이 오므로 새끼때부터 키우고 싶다면 까페등 커뮤니티에서 직접 분양을 받는 것을 추천. 한번 싸질를 때 백단위로 싸지르니 무료로 분양받기도 쉽다.
(금와는 나한테 분양받아라.. 두 번받아라.. 50마리 이후로 세지를 못하겠어..)
먹이
인터넷에서 누가 싸질러 놓은걸 보니 달팽이는 잡식이라고 해놨던데 먹이는 채식으로만 주어야 합니다. 뭐 냅두면 쳐먹긴 하겠지만 서도! 달팽이 먹이는 채소로, 주라는 것만 줍시다. (어떤 블로그에서 달팽이 생일이라고 파리xx트 생크림 케이크를 처먹였던데 이딴짓좀 하지 말자)
채소
집에서 내가 채소 먹을 때 조금씩만 달팽이 몫으로 떼어주면 된다. 안먹어도 달패이 먹을때 같이 먹어라. 건강에 좋다.
상추.양상추.오이.당근.애호박.토마토.배추.등
*당연한 말이지만 부추,마늘,파 등의 자극성 있는 것은 좋지 않음.
두부,비지,콩가루
실제로 식용달팽이 농장에서는 달팽이 먹이로 쌀겨, 비지, 콩가루 등을 섞어서 급여한다. 달팽이한테 콩이 그렇게 좋다더라. 또한 두부는 영양학적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달팽이에게 급여하면 성장이 빨라진다. (출처 : 스펀지 2.0 275회) 다만 두부는 채소와는 다르게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빼 주는 것이 좋음.
계란껍질(난각가루)
달팽이의 패각형성에 매우매우 중요함. 달팽이에게는 칼슘을 반드시 공급해 주어야 함. 계란껍질을 말려서 곱게 갈아서 주면 OK. 계란껍질의 흰막을 벗기지 않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망 to the 상. 그냥 말려서 잘 갈아주세요.

환경
다른 기타동물에 비해 손도 덜 가고 돈도 안든다지만 분명히 달팽이에게도 신경쓸점이 존재합니다 초파리는 정말 조심해야함. 응애와 더불어 달팽이의 수명을 깎아먹는 2대 적입니다. 특히나 여름되서 날 더워지고 과일을 급여한다면 안그래도 잘꼬이는 초파리 더 많이 꼬입니다.
(본인은 딱히 초파리때문이라기 보단 잘 안먹길래 과일을 안줌)
집
달팽이는 크게 쳇바퀴가 필요하다거나 한 동물이 아니므로 적당한 크기의 사육통, 어항, 과실주병등 어디에나 키울 수 있으며 작을때는 락앤같은 반찬통에도 키울 수 있다.
참고로 본인은 세모랑 세바스찬을 각각 초파리 침임 억제 기능이 있는 크린라운드케이스 특대 [사이즈:340x205x250]에 키우고 있음.
곤충들에게도 그렇지만 초파리는 달팽이에게 치명적이므로 일반어항이나 반찬통에서 키울때는 인터넷에서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초파리시트를 사용하도록 하자.
(난닝구를 찢어서 써도 되지만 멀쩡한 난닝구 찢는것보다는 그냥 사는게 나을거라는게 내 생각)
매트(바닥재)
매트 속에 파고들어가 잠도 자고 알도 낳고 하는 녀석들일뿐더러, 매트를 먹고 속에 있는 수분도 섭취하며 살기 때문에 바닥재 없이 키운다는건 말도 안될 말. 코코핏이라 불리는 습지생물 전용 바닥재를 강력 추천숲에서 맡을 수 있는 맑은 흙냄새가 남. 원료는 코코넛 껍질. 이마트 홈플러스 등 여러 마트등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도 얼마든지 주문할 수 있다.
당장 쓰고싶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압축배양토도 괜찮다. 역시 원료는 야자껍질
물론 당연히 습지생물용 에코어스가 더 좋겠지만 이걸 쓴다고해서 달팽이나 거미가 뒤지는건 아님 - feat.용호형
습도
기본적으로 습지 생물이기 때문에 습도가 중요함. 바닥재는 손으로 쥐었을 때 물방울이 떨어질 정도면 적당하다고 하는데 애매하죠? 손가락으로 휘저어봐서 축축하다 느껴질정도면 된겁니다잉. 흙이 마르지 않도록 매일 분무기로 칙칙 적당히 뿌려주십쇼.
달팽이의 출산
달팽이는 부화한지 5개월이 지나면 성체이며 그때부터 산란이 가능함. 편의상 목이라 부르는 부분 쪽에 교미공이 돌출하며, 이것을 이용하여 두 마리가 서로 교미를 함. 자웅동체라고 해서 혼자서 번식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두 마리가 서로 정소를 교환하여 수정이 이루어져야 함. 두 마리가 교미를 하면 두 마리 모두 산란을 하는데, 숫자는 백 단위가 대부분.
단독사육하는 달팽이가 알을 낳았다는 사례는 들어본적이 없으며, 만에 하나 낳았다 하더라도 정소교환을 통한 수정이 이뤄지지 않은 알이기에 그 알은 무정란이 될 수 밖에 없음.

거의 보통 이렇게 사육통 구석에 낳아. 크기나 느낌이나 딱 비비탄임.
부화기간
보통 2주~4주로 알려져 있으나 이역시 개체차, 케바케.참고로 세모 & 세바스찬이 낳은 알들은 두 번 다 2주정도 지나 부화했음.달팽이 알 부화시키기1. 부화통을 준비하여 바닥에 코코핏을 깔아준다2. 사육통 구석에 낳아 놓은 알을 숟가락으로 살살 파낸다
3. 흩뿌려 놓든 모아놓든 흙위에 알을 놓아주고4. 다시 살살 코코핏을 덮어 따뜻한 곳에 두고 마르지 않도록 가끔씩 분무기로 물 분사* 알을 씻어내란 이야기도 있지만 굳이 씻어줄 필요 없습니다.

갓 태어난 달팽이 관리법
막 부화한 달팽이는 알껍질을 갉아먹기 때문에 이틀정도는 괜찮다고 한다. 먹이는 부드러운 양상추잎이나 상추 등 먹기 편한 것을 주고, 웬만큼 클 때 까지는 얇게 저민 채소를 주자. 다이소에서 살수 있는 천원짜리 감자깎기 칼이면 매우 훌륭하다.
참고
ㄴㅇㅂ - 달팽이 & 까페
팽이랑농원
ㄴㅇㅂ백과사전
2부 FAQ로 이어집니다.
# by | 2012/04/02 02:12 | 육와(蝸)일기 | 트랙백 | 핑백(3) | 덧글(3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네이트온] 다양한 축제가 열린 진해 군항제 [네이트온] PC에서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 [네이트온] 달팽이를 애완용으로 키우려면 [네이트] 서로 다른 남녀 관계의 원칙을 담은 사랑 지침서 [네이트] 깔끔한 맛의 일본식 음식이 푸짐하게 나오는 곳 [네이트] 고양이 전용 화장실을 ... more
... [네이트온] 다양한 축제가 열린 진해 군항제 [네이트온] PC에서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 [네이트온] 달팽이를 애완용으로 키우려면 [네이트] 흑인이 된 백인이 50일간 미국 여행에서 느낀 점? [네이트] 70년 전통의 한우 곰탕을 맛볼 수 있는 명동 맛집 [네이트] 이젠 자는 ... more
... 있는 맛집 [네이트] 중년의 남성도 멋있어 보이는 유럽의 길거리 패션 [네이트] 매일 사용할 만큼 내 피부에 꼭 맞는 메이크업 제품 [네이트] 달팽이를 키워보고 싶다면 꼭 알아둬야 하는 Tip [네이트] 수족관이 아닌 바다로 직접 돌고래를 만나러 가보니 ... more
요즘들어 다시 키울까 생각중이네요.
달팽이를 지칭하는 단어이지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당연히무료이죠?
택배비는 얼만가요